특허 위험을 평가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특허권자의 공격성입니다. 침해하고 있는 특허가 아무리 강력한 특허라 해도 특허권자가 이를 행사하지 않는다면 실질적인 위험은 없습니다. 반면, 적극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특허권자라면 그 위험이 현실화 될 가능성이 훨씬 커집니다.
특허권자의 공격성을 판단하는 방법
특허권자가 소송을 걸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분석해야 합니다.
공격 가능한 특허 만들기
특허 소송을 통한 기대 이익
- 특허 소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크다면, 특허권자의 공격성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큽니다.
- 예를 들어, 시장 점유율을 잃어버린 선도 업체가 후발 주자를 견제하기 위해 소송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 선도 업체는 공격할 특허도 많을 것입니다.
-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특허 소송이 경쟁자를 제거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
NPE 여부
-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기업보다, NPE(Non-Practicing Entity, 특허 괴물) 는 더욱 공격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 이들은 자체적으로 제품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반소(맞소송)의 위험이 없으며, 특허 소송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.
- 특허소송전문기업뿐 아니라 사업을 포기한 선도 기업, 대학 등도 NPE입니다.
과거 소송 이력
- 해당 특허권자가 이전에 특허 소송을 제기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 소송 이력이 많은 기업이나 개인일수록 공격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 반대로, 한 번도 소송을 제기한 적이 없는 특허권자는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
- 이러한 정보는 각국의 소송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조사할 수 있으며,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 더욱 정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.
공격성이 높은 특허권자에 가중치를 두는 대응 전략
특허권자의 공격성이 높은 경우, 우리는 더욱 철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.
- 사업을 할 때 침해하는 특허가 없도록 하거나 또는 적어도 대응책을 마련해 놓는 것이 이상적입니다.
- 그러나 현실 비즈니스에서는 하나의 제품에 상당히 여러 특허들이 맞물려 있어 어떤 특허를 회피설계하면 다른 특허에 걸리거나, 대응해야 할 특허가 너무 많은 경우도 많습니다. 이때 특허권자의 공격성을 판단해보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.
특허 소송, 방심은 금물!
“준비하지 않은 전쟁은 패배를 부르는 지름길이다.” – 세네카
특허권자가 지금까지 소송을 제기한 경험이 없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. 당신의 기업이 첫 번째 타겟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
지금 당신의 기업이 맞서야 할 특허권자는 누구입니까? 그리고 그들은 얼마나 공격적인가요? 철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. 지금 바로 전문가와 함께 위험 요인을 점검하세요!